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시신경척수염

하늘항아리1 2023. 3. 23. 08:19
728x90

 아무래도 건강을 염려할 수밖에 없는 나이가 되었다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제가 50을 넘기는 날이 올까? 하는 생각을 하던 적도 있었는데, 주변 어르신의 말씀이 지금 기억이 납니다.

 '나이는 그냥 몸을 스치는 바람처럼 언제 온 지도 모르고 있다가 느끼는 순간 그 나이가 된다'

 

 그렇게 매일 오전 출근하면서 이런 저런 뉴스를 보다가 '시신경척수염'이라는 병에 관련된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사람이 가지는 장애 중에서 가장 불쌍한(?) 힘든 장애는 눈이 보이지 않는 장님이라는 말을 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관심이 가는 뉴스였습니다.

시신경척수염 이란?

건강을 위한 발걸음 기사 갈무리

 그렇다면 '시신경척수염'이라는 병은 어떤 것을 말하는 걸까요? 

 시신경 척수염은 중추 신경계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 질환은 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같은 감염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시신경 척수염은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감염이 전신으로 퍼지는 경우 신경계에 염증을 유발하고, 이 염증은 신경근을 파괴하며, 근육을 제어하는 신경섬유를 손상시킵니다.

 이로 인해 근육 약화, 감각 이상, 운동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시신경 척수염은 치료가 가능하지만, 치료하지 않으면 신경섬유의 파괴가 진행되어 근육약화, 운동 장애, 호흡기 문제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의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시신경척수염 주요 증상

 시신경 척수염의 주요 증상은 감각 이상, 운동 장애, 근육 약화, 혼란, 피로, 발열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감염 진행 정도와 신경섬유 손상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각 이상은 통증, 저림현상, 손가락 끝이나 발가락 끝의 감각 손상 등을 포함하고, 운동 장애는 근육 경련, 근육 약화, 근육 강직, 운동 조절 능력 손상 등을 포함합니다.

 근육 약화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에서 시작하여 전신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시신경척수염 예방은 어떻게?

 이렇게 무서운 질병 우리가 생활 속에서 예방할 수 있을까요? 

 혹시나 증상이 나오거나 의심된다면 개인적 판단만으로 넘어가지 마시고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우리가 할  수 있는 예방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예방접종: 시신경 척수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균인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대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폴리오 백신, 수두 백신, 파상풍 백신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손 씻기: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노출되는 상황에서는 자주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음식을 만들거나 먹을 때, 화장실을 사용한 후, 코를 닦은 후, 외출 후 등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 적절한 식습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와 과일, 고기, 생선, 견과류 등을 적절히 섭취하여 영양소를 공급받아야 합니다.
  • 청결한 환경: 집이나 사무실 등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때, 먼지나 오염된 공기를 방지하기 위해 공기 청정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감염 예방: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과의 접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을 보시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꼭 지켜야할 생활항목이 보입니다.

 바로 손씻기로 청결이 우선이라는 말이 항상 나옵니다. 

 그리고 잘 먹는 것!!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의학기사를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모두 건강 지키는데 소홀히 하지 말자고요!! 

 지금까지 글쓴이 하늘항아리였습니다.

728x9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