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대한민국도 활성 단층을 많이 가지고 있는 지역에 있어 지진에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질 학자들은 말을 합니다.

 다만 커다란 지각판들의 충돌이 아니라는 것으로, 지진이 발생해도 대지진이라고 할 수 있는 규모의 지진은 거의 없다시피 했었기에 지진의 안전지대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죠!!, 하지만 일본의 동일본 대지진이 원인이었을까요? 작은 소규모 지진이 대한민국에서도 최근 들어 정말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동일본 대지진처럼 국내 주로 발생했던 지진의 지역에도 마찬가지로 원자력 발전소가 위치해 있어 방사능에 자유로울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에 틀림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원전을 줄일 생각은 하지 않고 계속해서 잇권싸움속에 정치 세력들은 민중의 안보와 생명을 담보로 일명 정치질이라는 것을 하고 있어서 문제입니다.

 

튀르키예, 시리아 지진의 원인

 지진은 여러 원인에 의해서 발생을 합니다.

 튀르키예 지진의 원인은 주향이동에의한 지진으로 아나톨리아판과 아라비아판이 만나는 단층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수평이동을 하였고 그로 인해서 발생된 압력이 충격파가 되어 그대로 지진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BBC 기사 갈무리

 문제는 이번 지진의 진앙이 땅속 깊은 곳이 아니라 지표에서 18km 정도밖에 되지 않는 얕은 곳에서 발생을 하였고 이로 인해서 발생한 압력이 그대로 표출되었다고 합니다.

 이전 2015년 네팔 규모 7.8의 지진도 지표에서 8Km 밖에 되지 않아 정말 많은 피해를 입혔었습니다.

 또한, 이번 지진은 대부분 사람들이 잠을 자는 새벽시간에 발생을 하였고, 더 나아가 내진 설계가 거의 되지 않은 건물들로 인해서 피해는 걷잡을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고 합니다.

경향신문 갈무리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라비아판과 아나톨리아판이 어떤 식으로 현재 움직이고 있고 문제는 이 튀르키예 지역 한 나라에 네 개의 판이 압력을 가하고 있어 언제 지진이 나도 이상하지 않을 곳처럼 보입니다.

 더구나 튀르키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나톨리아판의 경우는 위로 올라오는 아프리카판, 아라비아판과 버티고 있는 커다란 유라시아판에 밀려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양새이기 때문에 이번 발생한 지진으로 인한 여진이 몇 개월은 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각의 이동하는 모습을 보면 이 튀르키예 지역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한눈에 볼 수있고 그래서 지진이 많을 수 밖에 없어보이는 구나 생각되어 집니다

 

대한민국의 현재 상태는?

 위 이미지를 보면 놀라지 않을 수 없죠? 

 일본땅도 네개의 판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어서 지진이 일어나지 않는다 보장할 수 없고 실제로 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동일본 대지진도 있었지만 원래 일본은 지진이 많은 나라이기도합니다.

 저도 한 3년을 업무로 인해서 일본으로 출장을 자주 간 적 있었는데 호텔에 있다가 지진을 몇 번을 경험했는지 모릅니다.

 지진을 느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그 공포는 이루 말할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그럼 대한민국 땅이 가지고 있는 단층은 어떤지 볼까요? 

위키백과 갈무리

 최근 지진이 많이 났던 곳은 경상남북도가 만나는 지역의 단층 가음단층, 양산단층이고 이 지역에 있는 원자력 발전소는 고리원자력 발전소와 조금 떨어진 영덕원자력 발전소가 있습니다.

 일본과 다르게 대한민국은 땅이 그렇지 않아도 작은 나라에, 단위면적당 원자력 발전소로 치면 가장 많은 원자력 발전소를 보유한 나라로 한번 방사능 유출 상황이 발생하면 대한민국 전 국토가 방사능에 휩싸이는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말 조심하지 않을 수 없고, 무엇보다 문제는 이 원자력 발전소는 한번 불이 켜지면 스스로 원료를 다 태우기 전까지 절대로 불이 꺼지지 않기에, 다 타는 동안 방사능 동위 원소, 방사능은 계속해서 유출되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정리

 다시 말씀드리지만 대한민국은 지진은 안전지대가 아니며 위 내용에서도 보셨겠지만 커다란 지각판을 네 개나 들고 있어 대규모 단층을 보유한 일본이 바로 옆에 있고, 그 단층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한다면 그 영향으로 소규모 단층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피해가 발생할지 모르는 그런 지역이라 안전에 안전을 생각하는 정책을 나라에서 하기를 바라는 마음뿐입니다.

 

 최근 들어 아직 활화산이며 매년 지표가 상승하는 백두산, 그리고 동일본 대지진 등의 잦은 일본의 지진이 후지산과 연관이 있다는 내용과, 어떤 다큐에서는 백두산, 후지산 그리고 우리가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또 하나의 거대한 화산, 섬 전체가 그냥 화산인 울릉도 이 세 화산이 서로 지질학적으로 연관이 있어 셋 중에 하나만 분화해도 연달아 분화를 하여 세계 대 재앙이 일어난다는 연구결과도 있었습니다.

 

 정말 그렇게 된다면? 생각하기도 싫네요 ㅠㅠ

 지금까지 글쓴이 하늘항아리였습니다.

728x9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