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아니 카카오가 이런 대기업이 사소한 문제를 고치지 않고 계속해서 가져가는 이유가 무얼까요?

 티스토리에 도메인 설정 중에 '보안 접속 인증서'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것이 만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리를 하지 않으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이유중 가장 큰 이유는 광고를 붙여서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접속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카카오 자체 광고인 카카오애드핏에도 영향을 줄텐데, 왜 이런 것을 처리 못하고 있을까요?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내용 갈무리

보안 접속 인증서 문제

 요즘에 갑자기 블로그 친구들의 페이지가 접속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여러 건 발생하였습니다.

 연결이 비공개로 어쩌고 저쩌고 뭐 이런 메시지 인데 그렇게 되면 정말 짜증이 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우선 접속이 안되니 당연히 광고수익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고 혹여나 다시 접속되는 기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블로그 페이지 색인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검색에도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간단한 문제인데요, 그것을 처리하는 카카오의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너무나 듭니다.

 이전에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제로 인해서 장 시간 카카오 시스템을 활용하지 못해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기억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이렇게 시스템 관리 및 운영에서 체계가 잡히지 않은 중소기업에서나 볼 수 있을 문제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는 것에 답답한 마음이 들뿐입니다.

 

 위에 이미지를 보시면 만료예정일이 11월 18일로 나옵니다.

 이 글을 올리는 날짜는 13일 지금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은 상태입니다.

 금방 문의를 해서 그런지 아직 답변은 오지 않고 있습니다.

 시스템에서 답변하는 상투적인 메일, 문의가 많아 순차적으로 답변하며 지연된다 라는 내용으로 말이죠 ㅠㅠ

 

카카오 메일 갈무리

 

 이런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었던 다른  블로거들의 글을 찾아보았습니다.

 갱신 요청하면 1,2주 이상 걸린다는 내용이 지배적이고 그동안은 접속이 안되니 수익은 물 건너갔다는 내용 그리고 더 웃긴 것은 이것을 빨리 해결하려면 도메인을 삭제하고 다시 등록하라는 내용까지!!, 이게 대 기업 카카오에서 발생할 사안인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예를 들어 만료일이 다가오면 한 1달 전정도 만료일이 다가온데 연장할 거냐?라는 메일을 보내고 사용자가 연장한다는 의견을 시스템으로 실행하면 연장처리가 돼서 연결이 안 되는 문제를 발생하지 않게 하면 될 것을 왜 그런 것을 못하고 만료일이 넘어 지나가 문제를 만드는 것인지 이상할 따름입니다.

 제가 이렇게 말한 것도 분명 자동 연장되는 것에 시스템 구조상 문제가 있고 그래서 사용자의 이벤트가 필요하게 구성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그냥 블로거들에게 안내 문구 하나 '인증서 자동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라는 것만 남기고 책임을 떠 넘기는 것 밖에는 생각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죠!!

 

 저는 5일 전, 1주일에 2일 남겨진 상황이기는 하지만 문의를 한 것이고 어떻게 처리가 될까요? 

 만약에 17일에 아무러 조치가 되어 있지 않으면 카카오에서 안내까지 한다는 도메인을 삭제하고 다시 등록하라는 내용으로 저도 실행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하면 늦어도 반나절 내에는 된다고 하니, 해봐야죠ㅠㅠ, 그런데 그렇게 새로 등록하는 것은 금방 되고 연장하는 것은 1,2주가 걸린다는 것이 도대체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어 놨기에 이렇게 되는 건지 정말 의문이 드는 상황입니다.

728x90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