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두번째 장마 집중 호우

하늘항아리1 2023. 6. 29. 14:51
728x90

 전주 휴일부터 제주 남부지망에 물폭탄을 떨어뜨리고 간 비구름은 이미 일본으로 지나간 상태입니다.

 그런데 서쪽 중국서부터 발달한 비 구름이 점점 그 세력을 키우더니 오늘 이른 새벽부터 비를 퍼붓고 있습니다.

 비는 현재 서울 경기지역에 집중해서 내리고 있습니다.

earth.nullschool.net 갈무리

장마 전선의 이동

 23일 기상 지도를 확인하면 눈에 띄게 구름이 가고시마 남쪽, 오키나와 북쪽으로 길게 모여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딱봐도 장마전선처럼 보이죠!!

 이 당시 바다의 수온을 보면 장마 전선을 기준으로 아래가 최근 기상이변인 엘리뇨 현상으로 수온이 평소보다 높아 장마전선에 에너지를 많이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earth.nullschool.net 갈무리

 바다에서 에너지를 많이 공급한다는 뜻은 다르게 표현하면 수증기가 많다는 것이고 그  수증기로 인해서 구름이 가지고 있는 물의 양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번 장마전선은 시작부터 수증기를 많이 가지고 출발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의 법칙은 모든지 에너지가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이동하게 되어있는데 당연히 장마전선도 에너지가 높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동하는데, 기상청의 예보처럼 25일 장마전선은 많은 비를 동반하고 제주도와 남쪽 해안으로 접근 많은 비를 뿌렸습니다.

earth.nullschool.net 갈무리

위 기상도 이미지를 보시면 좀 더 구름이 명확하게 전선을 형성했다는 것이 보이고 오른쪽 사진은 3시간 강수량을 표시하는 것인데 푸른색이 짙은 곳이 강수량이 많다는 것을 말합니다.

교과서에서 보았던 전선의 모양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엄청난 비를 뿌렸던 비구름은 26일 정말 낯익은 모습으로 변하고 전국이 비의 영향권에 들어섭니다.

 이 날 기준으로 이 비구름은 꼭 교과서에서 배웠던 모습을 하고는 빠르게 동쪽으로 나가 일본으로 향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뭔 장마가, 장마전선이 이렇게 빠르게 끝나지? 하는 생각을 가졌었죠!!

earth.nullschool.net 갈무리

 그렇게 빠르게 일본방향으로 이동한 구름 전선의 모습을 보고 작년부터 최근 과거의 장마의 형태를 인터넷에 검색을 하니 장마라는 표현보다 늦은 장마 이른 장마 이런 표현과 함께 장마보다는 집중호우라는 단어가 더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장마라는 단어는 정말 하늘이 구멍이 났나 싶을 정도로 강수량만 차이 나지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날씨를 두고 하는 말인데, 이번 장마도 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제주도 남부지방에 물 폭탄을 떨어뜨리고 전국에 살짝 비의 맛을 주더니 일본으로 사라져 버리고 맑은 하늘 더운 날씨를 보여주더니, 오늘 다시 물 폭탄의 비구름이 중부지방을 강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통은 장마전선이 한반도를 오르락내리락하면서 비가 왔다 안 왔다 뭐 이런 현상이었는데 지금은 첫 번째 장마라고 하는 장마전선은 끝났고, 오늘 비는 또 다른 비 구름이 중국에서 시작해서 밀고 들어왔다는 것에 굳이 장마라는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면 두 번째 장마라고 저는 말하고 싶습니다.

 금일 기상 예보를 보더라도 장마라는 표현을 그대로 사용하는데 이전에는 TV 기상예보만으로 날씨를 알 수 있었지만 지금은 제가 사용하는 earth.nullschool.net이라는 사이트처럼 날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졌기에 오늘의 기상을 분석하면서 방송한 내용에는 저는 좀 잘못 말한 것은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니면 말고요 ㅠㅠ)

두 번째 장마 전선

earth.nullschool.net 갈무리

 위에 이미지에 표시한 것처럼 동그라미 표시한 영역에서 발달한 비구름이 아래 두번째 장마전선을 만든 저기압의 에너지 공급으로 현재 중부지방에 지금 사무실 유리창이 부서 저라 비를 뿌리게 하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이 earth.nullschool.net 홈페이지를 보면 과거의 기상을 시간단위로 자세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오늘 예보에 표현한 장마전선이 25일 남부지방을 강타한 장마전선이 아니라는 것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결론은 대기의 흐름으로 비구름 전선을 만든 것은 사실이니 장마전선을 가장한 그냥 집중호우가 자주 내리는 것이 아닐까 저는 생각합니다.

이번 주말 날씨는?

 그렇다면 오늘 내리고 있는 비는 언제까지 내리며 이번 주말에는 어떤지 확인해 볼까요? 

 사진 왼쪽부터 29일(오늘), 30일, 7월 1일입니다.

 위 이미지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3시간 강우량을 표시하고 있는데요, 비가 와도 내일이면 끝나고 주말에는 맑을 것으로 해당 사이트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실제 구름은 어떤지 볼까요?

 역시 구름 사진도 다르지 않게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말 휴일 미세먼지의 상태는 어떤지 맑은 날이 될지 아니면 덥고 습한데 공기까지 나쁠지 한번 보시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ㅠㅠ 미세먼지는 어쩔 수 없나 봐요! 왼쪽은 7월1일 토요일, 오른쪽은 7월 2일 일요일 사진인데요, 외출 삼가하시고 댁에 잘 계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728x9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