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FC 신종 사기 절도
영상의 내용을 보면 NFC 기능으로 결제가 되는 결제 단말기를 들고 다니면서 NFC 기능을 활성화해서 핸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강제 결제를 시도하여 돈을 갈취하는 신종 사기가 일어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미 국내를 제외 한 많은 나라들이 NFC 방식의 결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애플 Pay가 들어오면서 NFC 결제 방식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애플 Pay에 발 맞혀서 삼성 Pay도 NFC 결제 방식을 활용한다고 하는데, 정확히 언제 어떤 보안 기술을 가지고 실행이 될지 모르겠지만, 영상에서처럼 작은 결제 단말기를 들고 다니면서 사람 많은 곳을 돌아다니면 금방 자신이 원하는 돈을 갈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우리나라도 간편 결제가 많이 도입되면서 5 마원 미만의 거래는 서명 없이 결제된 지도 한참인데 NFC는 가까이 가는 것만으로 바로 아무런 인증 없이 결제가 되기 때문에 정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 중에서 현재 애플 Pay를 등록하신 분들은 이 절도 사기 방법으로 해외 달러가 결제되는 그런 상황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결제된 금액이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소액 결제이기 때문에 신고하기도 애매하여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죠, 예를 들어 영상에 나온 것처럼 1달러 설정을 하고 10번 하거나 100번 하면 금방 돈 10여 만원 일당이 생기는 것인데요, 이게 영상으로 시범을 보이니 1달러지 고액이 아닌 10달러 결제 설정만 해도 금방 돈이 쌓일 듯합니다.
당한 사람은 돈 만원 뭐 신고하냐 이렇게 되지만, 그게 모이면 엄청난 사건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도 애플 Pay가 활성화되고 있는 와중에 어떻게 하면 보안을 시스템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애플 Pay가 이름처럼 대한민국 법을 많이 따르지 않고 시스템 자체도 애플꺼라서 살짝 걱정됩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걱정할 정도는 아니겠지만, NFC를 계속 활성하고 다니는 것은 특히 해외에서는 자제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