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여러분은 월요병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요일 오후가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시간이 가는 것을 일분일초 전부 온몸이 느끼는 경험을 하지 않으신가요? 월요병 이 또한 병이라는 것을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냥 나약한 사람이라고 치부해서는 안됩니다.

 

머니투데이 기사 갈무리

월요병의 원인

 오늘 출근 하는데 딸아이에게서 연락이 옵니다.

 어떤 말을 하려고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아빠로서 힘내기를 바라고 그리고 너의 힘듦이 어느 정도인지 알고 있다고 보듬어 주고 즐거운 이야기로 마무리하였습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압니다.

 아이가 스스로 힘을 내서 극복하는 경험 또한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잘 알기에 나중에 포기하더라도 견디는 연습을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그렇지만 힘드네요...!! 

 

 월요병에 대해서 원인이 도대체 어떤 것인지 찾아봤습니다.

 

 월요병은 주로 주말이 끝나고 새로운 근무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에 나타나는 정신적 불쾌감과 피로감을 묘사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일주일의 시작에 대한 스트레스, 무기력감, 또는 우울한 기분을 경험하는 현상을 지칭합니다.

 주요 원인은 주말과의 대비, 업무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기에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인간이 스트레스가 없을 수는 없을 텐데 어떻게 이것을 극복해 나갈지, 그런 힘이 생겨날지 궁금하네요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 월요병에 잘 걸릴까요?

 

월요병에 잘 걸리는 사람들

 월요병은 특히 주말 동안 불규칙한 생활 패턴을 유지하거나, 주말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매일 되풀이되는 지루한 일상과 스트레스, 업무에 대한 중압감을 느끼는 직장인들에게도 흔히 발생한다는 조사가 있습니다.

 

 위 내용에 눈에 들어오는 한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불규칙'이라는 단어인데요, 불규칙한 생활 습관은 정말 몸에 여러 가지로 피로를 만들기는 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늦잠이나 새벽까지 잠을 자지 않고 반복적으로 보내는 습관은 제가 보기에, 가끔 프로젝트로 밤샘을 하게 되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휴일이나 여유가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생각을 많이 해야 할 듯 보입니다.

 그렇게 하면 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월요병 극복 방법

 월요병의 극복 방법을 찾아보니 제가 예상한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월요병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을 유지하고, 주말과 평일의 수면 패턴을 일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새로운 주에 대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며,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휴식을 취하고 명상, 요가 또는 취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명상, 요가라 일반인이 제일 못하는 것 중에 하나가 가만히 있는 것이라는 말이 있죠? 위 내용은 월요병 극복방법에 대해서 찾아본 결과인데요!!, 제가 전문가가 아니지만 명상, 요가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 같습니다.

 

 거창하고 위대한 그런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작게 행동하고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그런 아이템을 찾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거기에 긴장되어 있는 몸의 이완을 위한 스트레칭도 자신이 아는 방법을 총동원해서 한 10분 정도만 해도 몸의 긴장을 푸는 데는 충분하고, 스트레스를 낮추는데도 좋은 것 같습니다.

 

머니투데이 기사 갈무리

 

 물론 잘 안될 것입니다. 

 그래서 조금 하다가 그냥 그만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난다면 또다시 시도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생각해서 목표를 잡고 그 목표의 결실을 얻게 된다면 그 보다 더 좋을 수는 없겠지만, 제가 보는 인간의 대부분은 그렇게 한 번에 뭘 할 수 있지도 않고 그렇게 하는 사람은 인간이 아니라 선인인 것이죠!!

 적어도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인간이 좋은 게 뭐가 있습니까? 반복해서 시도할 수 있다는 것 그것이 최고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뭔가 매번 작심삼일이고 또다시 시도한다고 해서 자신이 무능력하다고 생각한다던가 아니면 나는 왜 이러지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인간은 원래 그런 동물인 것입니다.

 

일요일 오후 되면 가슴이 쿵쾅…'월요병' 없애는 마법의 5단계 - 머니투데이

황금 같은 주말, 꿀맛 같은 휴식 뒤로 어슬렁거리는 불청객이 있다. 바로 '월요병'이다. 월요일만 되면 비몽사몽 일하거나, 온몸이 쑤시고 뻐근해 업무에 집중하기 힘들어하는 직장인이 적잖다.

news.mt.co.kr

 

728x9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