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선 인간의 가져야 할 믿음 신뢰에 대한 질문을 하기 위해서 어떤 분이 관련 연구를 토대로 세계적으로 유명한지를 ChatGPT에게 먼저 물어봤습니다.
위 안내 해준 분들 중에서 저는 'Heather Crandall' 교수가 왠지 끌렸습니다.
비언어적인 소통과 대화라는 것도 그리고 문화 간 상호작용이라는 단어 자체게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그리고 사람은 말을 하지 않더라도 표정으로 몸으로 그리고 느낌으로 상대방에게 내 감정이 이렇다 저렇다를 잘 표현하기 때문에 이런 연구를 하셨다는 것 때문에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Heather Crandall 교수는
Crandall 교수는 미국의 올라이언 대학교(Ollin University)의 언어학과 교수로, 그녀의 연구 분야는 대화 분석, 비언어적 소통, 문화 간 상호작용 등입니다.
특히 그녀는 대화에서 발생하는 불균형과 갈등을 연구하며, 비언어적 신호와 인식, 상황적 요인 등이 어떻게 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합니다.
그녀는 대화를 통해 문화 간 차이점을 이해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상호 이해와 공감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Heather Crandall 교수는 이 분야에서 권위 있는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고, 국제 학회에서 강연을 하며, 많은 학생들에게 대화 분석 등을 가르치며 학계에서 귀중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내가 궁금한 것을 물어보다
요즘에 신뢰가 깨짐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상황이 더 심각해지기 전에 저는 말을 꺼냈습니다.
길게 말하지 않고 결론을 말씀드리면 서로의 대화에서 결국 '제가 다 오해를 한 것이다'입니다.
하지만 사람이 의심을 하기 시작하면 모든 상황이 다 믿어지지 않게 되는데 지금 제가 그러고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나를 위해서 거짓말을 하고 다른 이성을 만났다! 그 사람은 그냥 아는 사람이다! 이게 '아 그렇구나 내가 오해를 하고 있었구나!'로 바로 이해가 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그리고 일주일에 한두 번을 나에게 거짓말을 하고 잠시 시간을 내서 만난 다는 것이 말이 되는 상황인 것인지 그것부터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거짓말은 걸리지 않으면 상대방을 위한 거짓말이지만 그 사실이 밝혀지는 순간 상대방을 기만하는 사실로 변한 다는 것을 사람은 잊어서는 안 됩니다.
저는 남자입니다.
그래서 남자의 성향을 잘 알죠, 남자는 말이죠, 이성에게 호감을 느끼면 피곤하지 않고, 일부러 시간을 만들어 상대방이 있는 지역까지 아무리 멀어도 늦지 않게 잘 도착해서 만남을 가져갑니다.
그게 남자입니다.
그런데, 그런 행동을 보이는 남자가 내 눈에 보이는데 여자는 그걸 모를까요? 그런 것을 이용해서 여러 남자 만나는 여자도 엄청 많은데...!!
암튼 자신은 아니다고 하니 더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회복을 위해서 ChatGPT를 통해 Heather Crandall 교수의 입장에서 상담을 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Heather Crandall 교수는 제가 물어보는 것에 대한 전문가는 아니라고 하는 대답이 먼저 나왔습니다.
대답을 끊고 다른 질문을 하려다가 위 내용처럼 대답을 다 들어봤습니다.
역시 두리뭉실한 대답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행동 마음가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여 살짝 답답한 마음입니다.
이때 이전에 알고 있었던 사람 '가트너 부부'라면 어떻게 대답을 할까 궁금해졌습니다.
가트너 부부 라면
그럼 다시 제가 궁금해하는 것에 대해서 이전 문의 보다 조금 더 상세하게 문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답변 이외 추가 답변에 대해서는 글로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가트너 부부'는 저에게 아래와 같은 조언을 더 해 주었습니다.
가트너 부부는 또한, 부부간의 갈등 해결을 위해 "속도를 줄이고, 깊이를 더하고, 감정을 표현하라"라는 3가지 규칙을 제안합니다.
- 속도를 줄여라: 갈등 상황에서는 자신의 감정에 쫓겨 빠르게 말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때,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깊이를 더하라: 부부간의 갈등은 흔히 표면적인 이유로 발생합니다. 그러나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감정을 표현하라: 부부 간의 갈등 해결은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부치료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부부치료 전문가는 부부 간의 갈등 해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부부가 함께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ChatGPT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속도를 줄여라
위 질문처럼 저는 지금 감정 조절이 잘 안 되고 있습니다.
옆에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래도 최대한 티를 내지 않기 위해서만 감정을 쏱아내고 있기 때문에 저는 '가트너 부부'의 조언이 절실했고, 그래서 아직 넘어서지 못한 첫 번째 규칙에 대해서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가트너 부부의 첫 번째 규칙인 "속도를 줄이기"는 감정 조절과 관련된 규칙입니다.
이 규칙은 두 사람 모두가 감정이 과도하게 치솟을 때, 이를 억제하고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이 규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이 치솟을 때 빠르게 대처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것이며, 이것은 단순한 것처럼 들릴 수 있지만, 이것이 여러 상황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 규칙에서는 이야기하기 전에 시간을 가지고 상황을 판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것은 특히 분노, 슬픔, 불안 등과 같은 강한 감정이 일어났을 때 효과적이며, 상황이 조금 진정되고 나면, 이야기하기 전에 일단 머리를 식히고 상대방의 의견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규칙에서는 "시선을 바꾸기"라는 것도 언급합니다.
이것은 상대방의 시각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고,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상황을 바라보면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되고, 이로 인해 상황을 더 잘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다 아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아는 것과 실천을 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이니 최대한 노력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야기가 더 길어지면 왠지 푸념과 한풀이로 흘러갈 것 같아서 오늘의 글은 여기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글쓴이 하늘항아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