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의이야기

스토리보드란?

하늘항아리1 2023. 9. 25. 09:35
728x90

 오늘은 회사에서 약간의 번외 업무를 맡아서 그 이야기를 간단하게 해 볼까 합니다.

 

동영상 제작

 영상을 제작을 하려면 제이 먼저 해야 할 일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것은 영상의 주제를 정해야 하는 것이겠죠!!  

 이번에 PM으로 진행한 SW개발 Project가 있는데요, 거의 마무리가 되가는 중에 고객의 요구로 개발한 것 홍보하고 설명하는 영상이 있었으면 좋겠다 하여 시작하였습니다.

 

 문제는 저의 오지랍도 발생을 하기는 했는데요, 사실 요즘 무료 영상 제작 툴이 많이 있고, 몇 번 만들어 본 적이 있어서 툴만 잘 사용하면 요즘 유튜브에 나오는 애니메이션 영상의 수준에 최대한 맞혀서 만들 수는 있겠다 싶었거든요, 그런데 PM이라는 자리가 뭐 그런가요? 개발을 제외한 모든 일이 저에게 떨어지니 ㅠㅠ, 영상을 제작하면서 다른 일까지 하기 힘들어, 결국 조직장에서 외부 제작 요청을 했고 그렇게 해서 지금 잠시 번외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1. 영상 목적과 주제, 전달할 메시지 정하기
  2. 스토리보드 제작 하기 
  3. 영상 제작, 자료 수집
  4. 영상 편집 및 수정
  5. 자막, 효과 배경음악등 액티브 효과 넣기
  6. 전체 영상 흐름 수정
  7. 최종 확인 

 뭐 이정도 되겠네요 아니면 말고요 ㅠㅠ 

 그런데, 제가 영상을 맡겨서 제작하는 건데, 요즘에는 단순히 영상만 제작하는 업체가 대부분이어서 그런지 뭔가 고심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선 듯 뭔가를 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내가 어떤 영상을 만들 것이다, 그리고 그 영상 내용의 대상은 이것이다 라는 것을 말할까 싶어서 얼굴 좀 보자 해도 그것 자체를 꺼리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크몽이라는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분들은 대부분이 플랫폼 안에서만 모든 것을 처리하려고 합니다.

 물론 그런것을 대행해 주는 업무를 하는 것이 크몽이기는 하지만, 무언가를 만드는 일에 대면을 한 번도 하지 않고 한다는 것이 좀 저는 꺼려지더라고요, 제가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요 ㅠㅠ

 저야 크몽을 통해서 일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그 업체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뭐 어찌되었던 영상은 만들어야 했으니, 제가 전해 줄 수 있는 것은 하나 스토리 보드였습니다.

 스토리 보드라는 것이 영상의 컷별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자료이기 때문이죠, 위에 이미지가 바로 제가 그린 스토리보드입니다. 

 

스토리보드 만들기

 우선 스토리보드를 그리기 위해서 먼저 스토리 보드 양식을 찾았습니다. 

스토리보드 양식.hwp
0.03MB

 인터넷에서 찾은 양식인데, 이 양식 말고도 많은 양식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형식을 가지고  있고, 좀 특이 한 것은 표 형식이 아니라 화면 전체가 그림 영역인 양식도 있더라고요, 그건 저와 잘 맞지 않은 것 같아서 우선 패스했고 그중에서 익숙한 양식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필요하시면 받아서 사용하세요^^

 

 참 스토리보드의 정확한 뜻 알고 계세요? 사실 저도 잘 모르고 그냥 대충 이렇다 수준이라서 정확히 활용하고 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어서 위키백과 것을 가져와 봤으니 한번 보시면 조금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스토리보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The Radio Adventures of Dr. Floyd》의 408화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영어: storyboard) 또는 콘티란 영화나 텔레비전 광고 또는 애니메이션같은 영상물을 제작하기 위해

ko.wikipedia.org

 미술을 전공 한 사람도 아니고 영상을 전문적으로 만들어 본 적도 없고 그냥 되는대로 핸드폰 앱으로 그리고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제작툴 사용법 자막 넣는 법 등을 조금 사용해 본 사람이 만드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당연하기에, 제가 만든 스토리보드는 정말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제가 해놓고 괜찮다고 생각해 본 적도 별로 없기는 하지만 이번에는 정말 생각나는 데로 스토리 흐름도 만들어 놓지 않은 상태에서 빨리 해야 하는 일정 때문이 연필로 스케치하고 만년필로 다시 덧대어 그리고 해서 만들었죠

 

 대충 다섯 장 분량의 스토리보드, 영상 제작 업체와 이야기해 보니 약 3분 정도의 영상이 나올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비슷한 생각이 있어 그렇게 하자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외부 업체와 어떻게 보면 저희 입장에서는 비용을 지불하여 제작을 하는 입장이다 보니 약간의 기대가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영상 중 설명을 하는 나레이션 스크립트 협의로 1차 제가 예시 나레이션 스크립트와 의견을 전달했는데, 뭔가 저는 범접할 수 없는 프로페셔널한 스크립트가 회신이 올 줄 알았지만 기대가 컸던 것 같았나 봐요 정말로요 ㅠㅠ

 거의 저와 같은 스크립트가 왔습니다. 

 거의 수정할 것이 없다고 하면서요, 뭐 제가 영상의 주제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기에 그럴 수 있다 싶었는데, 저는 처음 의견을 전달할 때 문서 양식을 어떻게 할지 몰라 저의 기준으로 만들어 보냈 것만 그냥 HWP 파일에 형식 없이 글만 쭉 적어 보내왔더라고요 거기에 좀, 아니 많이 실망을 했습니다.

 아래 이미지가 제가 처음 전달 한 의견 문서입니다.

첫번째 의견 전달

 물론 몇 천, 억 이상 지불하여 제작하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업체와는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하기 기본적인 것이라 생각이 드는데, 고객과 대면 소통도 지양하면서 업무를 진행하는 분들이 이렇게 소통하는 부분에 있어서 소홀한 지 다른 업체들도 이런 식으로 하는지? 궁금하더라고요!! 

 

 그냥 나열된 글을 몇 번이고 다시 읽으며, 여기에 왜 '/' 이런 표시를 넣었는지, 그리고 문맥과 맞지 않게 왜 다음줄로 개행을 했는지를 제가 파악해야 했고 그것을 되물어 확인하는 절차도 ㅠㅠ, 정말 왜 제가 그런 일을 해야 하는 것인지 답답했지만 영상제작 의뢰는 처음이었고 어떻게 보면 잘 만들어 달라는 입장에서 저희가 돈을 지불하지만 반대로 잘 부탁한다는 마음으로 소통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나중에 영상 다 만들어지면 고객이 유튜브에 올린다고 하니 그 영상으로 다시 한번 짧은 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